보도자료

자연문화의 조화로운 삶

문화가 있는 곳에 경북미래문화재단이 있습니다.

보도자료
HOME > 커뮤니티 > 보도자료

안동 묵계서원 - 어린이 문화공간으로

  • 경북미래문화재단
  • 2016-12-25 오후 11:20:52
  • 824
  • 메일
 
 
   
 
   
 
   
 
   
 
   
 
   
 

[불교공뉴스-안동시] 경북미래문화재단에서 진행한 “꼬마도령의 놀이터 – 묵계서원”사업이 문화재청의 2016 지역문화재 활용사업(향교․서원활용부문) 평가에서 우수한 사업으로 선정되어 안동시와 경북미래문화재단이 각각 문화재청장 표창을 받는다. 

지역 문화유산 특히 고택을 문화공간으로 만들고자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고 있는 경북미래문화재단은 서원을 문화적 자산으로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묵계서원을 어린이들이 즐겁게 놀고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노력하여 왔다.  

그리고 올해 문화재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향교 서원활용사업을 신청하였고, 이번에 문화재청에서 선정한 문화유산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것이다. 

묵계서원 활용 사업인 “꼬마도령의 놀이터 – 묵계서원”은 배움과 학문의 공간인 서원을 어린이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각인될 수 있는 ‘어린이 문화서원’으로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됐다. 안동지역의 다양한 어린이집과 연계하고, 어린이들의 정서 함양에 관심있는 학부모들과 협력하여 진행된 이 사업은 고즈넉한 묵계서원에 머물며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참여한 아이들의 인성함양에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보면 묵계서원의 자연을 배경으로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높인 전통 공예 체험, 서원 곳곳이 놀이터가 되었던 전래 놀이 및 공동체 놀이, 자연 재료를 활용하여 놀이 교구를 만든 자연놀이, 전통 악기 및 음악 도구를 활용해 서원 곳곳에 음악 소리로 채운 전통악기체험, 서원을 무대로 진행한 창작탈 공연관람 등 서원 구석구석을 빠짐없이 활용하며 어린이들의 감성을 살리고 체험하도록 하였다. 

한편 묵계서원의 어린이서원 사업을 위해 경북미래문화재단은 지난 5월 안동시내 5개의 어린이집과 묵계서원관리위원회, 경북미래문화재단 3자간의 MOU를 체결하였다. 묵계서원을 지역의 의미있는 자산으로 만들고, 문화유산의 가치를 확대하기 위하여 지역 교육단체, 문화단체, 묵계서원 문중이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경북미래문화재단은 이번 “어린이 문화서원”사업을 보다 확대하기 위하여
- 기업을 위한 경영에 필요한 직원들의 화합과 협력을 위한 조직문화교육
- 자라나는 학생들을 위한 전통문화 체험과 예술 활동 지원
- 전통 먹거리, 놀거리 등 일상교육을 통한 어린이 정서발달
- 서원, 고택 등에 지역문화예술 인력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 터전 마련
- 동호회, 가족모임, 기타 문화단체 등을 위한 고택 워크숍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안동에 국한하지 않고 경북지역으로 확대하여 나갈 계획이다.

경북미래문화재단은 묵계서원을 지역 문화유산 활용 사례의 모델로 만들고자 하며, 이를 계기로 향후 지역 문화유산을 문화공간, 교육공간으로 전환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로